2010년 4월 15일 목요일

전문가가 말하는 검색엔진 최적화

10년동안 검색엔진 최적화 분야에서 일해온 Richard V. Burckhardt 라는 분이 말하는 55가지 팁입니다. 초보자에겐 좀 어려울수도 있는 부분이 있구요, 제가 해석하면서 어색하게 된부분도 있을거예요. 하지만 검색엔진 최적화가 이런 여러가지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만 이해를 해도 이 글을 읽는것에 대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1. 자바스크립트 드롭다운 메뉴, 이미지맵, 이미지링크를 꼭 사용해야 한다면 반드시 그 페이지의 어떤 공간에 텍스트 링크를 넣어서 검색 로봇이  따라가게 만든다.

 


2. 컨텐츠는 왕이다. 언제나 당신의 웹사이트의 주키워드 혹은 키워드 문구와 관련된 고유하고 잘 짜여진 컨텐츠를 만들어라.


 


3. 컨텐츠가 왕이라면 링크는 여왕이다. 주키워드 문구와 관련된 양질의 백링크(backlink)를 늘릴수 있도록 노력하라. 타사이트에서 당신 사이트에 링크를 걸만한 이유 혹은 필요가 없다면 그건 쉽지 않을것 것이다.


 


4. PR(Page Rank)에 너무 집착하지 마라. 그건 랭킹 알고리즘의 작은 일부분일 뿐이다. 실제로 낮은 PR을 가진 사이트가 높은 PR을 가지 사이트보다 상위에 랭크되는 경우도 있다.


 


5. 각페이지에 고유하고 주키워드에 바탕을 둔 타이틀 태그를 각각 다르게 넣어라. 만약 거기에 회사명을 넣어야 한다면 회사명은 끝부분에 넣어라. 메이저급 회사가 아니라면 당신회사명이 검색되어질 확률은 그다지 크지 않기 때문이다.


 


6. 새로운 컨텐츠는 당신사이트의 랭킹을 올릴수 있다. 새롭고 유용한 정보를 정기적으로 당신 사이트에 올려라. 신규 컨텐츠 생성은 검색엔진 입장에서는 당신 사이트의 관련성(Relevancy)를 높여주기 때문이다.


 


7. 당신 사이트로의 링크나 사이트 내부링크에 있어서 주키워드와 관련된 문구에 링크를 건다. "클릭" 혹은 "클릭하세요"와 같은 링크 문구 보다는 주 키워드와 관련된 링크 문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8. 단일 키워드보다는 검색 문구 (Search Phrases)에 신경을 더 써라. 그리고 지역 검색에서 보여질수 있도록 지역명을 포함시킬수 있는 곳에 포함시켜라. 예를 들어 "우리의 상점"보다는 "부산에 위치한 우리의 상점" 이 그런 측면에서는 더 낫다.


 


9.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고려하지 않고 사이트 디자인을 하지 마라. 웹디자이너가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이해를 할수 있게 도와줘라. 사이트가 플래쉬 기반으로 멋지게 만들어진 후라면 이미 늦을수 있다. 검색엔진은 플래쉬나 이미지가 아니라 텍스트를 검색한다.


 


10. 키워드와 키워드 문구를 텍스트 링크, 이미지 ALT 속성 그리고 가능하면 도메인 네임으로 사용해라.


 


11. 정규화(canonicalization)에 신경을 써라. 예를 들어 'www.domain.com' 과 'domain.com' 이 있는 'www.domain.com' 을 메인 도메인으로 내세우고 싶다면 'domain.com'은 301 redirection을 사용해 'www.domain.com' 으로 이동시켜라.


 


12. 당신의 사이트 전반에 걸쳐서 홈(Home)페이지로의 링크를 체크해라. 만약 도메인에 index.html 이 붙어 있다면 링크를 두방향으로 분리되고 있다. 외부링크는 'www.domain.com' 으로 가고 내부링크는 'www.domain.com/index.html' 로 간다. index.html 이던 default.php이던 어떤 페이지 이던 간에 제거하고 도메인으로 링크해라.


 


13. 프레임, 플래쉬, 아작스(AJAX) 모두 공통적인 문제점을 갖고 있다. 바로 하나의 페이지로 링크를 할수 없는것. 프레임은 절대 사용하지 말고 플래쉬와 아작스는 적게 사용해라.


 


14. URL 파일 확장자는 별 상관이 없다. .html, .htm, .asp, .php 등 어떤걸 사용해도 검색엔진 최적화에는 차이가 없다.


 


15. 검색되기를 원하는 새로운 사이트를 만들었는가? 구글의 사이트 등록 페이지를 이용해 당신의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은 수주일이 걸릴것이다. 좀더 빠른 방법은 다른 양질의 사이트로부터 링크를 얻는것이다.


 


16. 사이트의 컨텐츠가 자주 바뀌지 않는다면 당신의 사이트는 블로그를 필요로 한다. 블로그는 검색엔진이 선호하는 새로운 컨텐츠를 갖고 있다. 블로그에서 새로우면서도 양질의 컨텐츠를 주기적으로(적어도 일주일에 세번) 올려라.


 


17. 링크 구축에 있어서는 양(Quantity)이 아니라 질(Quality)이다. 한개라도 훌륭하고 강력한 링크를 얻을 수 있다면 10여개의 빈약한 링크보다 낫다.


 


18. 검색엔진은 컨텐츠에 있어서 자연스러운 문맥을 좋아한다. 키워드로 도배를 하는것은 좋지 않다. 검색엔진이 컨텐츠에서 키워드의 수를 헤아리기는 하지만 비정상적으로 많은 경우에는 당신의 사이트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19. 웹사이트의 링크가 키워드 문구를 사용할 뿐 아니라, 주변 문구도 키워드와 관련되어 있는 것이 좋다. 링크 주변에는 키워드를 서술하는 문구가 있는 것이 좋다.


 


20. 단독으로 서버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당신 사이트가 스팸 사이트로 등록되어있는지 블랙리스트를 체크해라. 이것은 랭킹에 영향을 미칠수 있다.


 


21. 도메인 소유주 정보 공개를 거부하는 서비스를 사용한다면 잠재적으로 스팸사이트로 등록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인지해라.


 


22. 블로그 포스트를 최적화할때, 포스트 타이틀태그를 블로그 타이틀과는 독립적으로 최적화해라.


 


23.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핵심은 컨텐츠(Text), 링크(Links), 인기도(Popularity), 평판(Reputation)이다.


 


24. 사이트의 사용을 용이하게 하라. 이것은 링크에 영향을 줄거이고 인기도에 영향을 줄것이며 결국 랭킹에 영향을 줄것이다.


 


25. 다른 사이트를 링크를 거는것에 인색하지 말라. 그러면 다른이들도 당신의 사이트로 링크를 걸 것이다.


 


26. 검색엔진은 유일한(Unique) 컨텐츠와 양질(Quality)의 컨텐츠를 선호한다. 당신의 컨텐츠는 양쪽 모두에 해당하는지 고려해야 한다.


 


27. 메인페이지가 플래쉬나 큰 사이즈의 이미지로 구성된 인트로페이지를 가져야 한다면 그 아래에 링크와 텍스트를 포함시켜라. 메인페이지에 컨텐츠나 링크가 없는 페이지는 안좋은 영향을 미칠수 있다.


 


28. 웹사이트에 상당히 가치있는 링크가 생기지 않는다면 이메일 뉴스레터나 웹진등을 이용하라.


 


29. 일정 금액으로 구매한 링크는 Body 텍스트안에 포함되지 않는다면 몇몇 클릭외에 얻을것이 별로 없다.


 


30. .edu 도메인으로부터의 링크는 검색엔진이 선호하는 링크중 하나이다. 스폰서를 찾는 비영리 .edu사이트를 찾아서 링크를 얻을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라.


 


 


헥헥~ 이거 작성했던 분 정말 대단하네요~55가지 팁이라...


 


 


31. 토론해볼만한 주제를 제공해라. Linkbaiting(토론의 주제를 올리고 다른 유저들이 여러가지 방식으로 대화에 참여하게 하고 내 사이트로의 링크를 유도함) 은 훌륭한 컨텐츠이다.


 


32. 각각의 페이지에 하나의 키워드만 집중해라. 한페이지에 여러가지 키워드를 최적화하려고 애쓰지 마라.


 


33. 실천에 옮기려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SEO는 무용지물이다.


 


34. 검색엔진 최적화는 한번에 끝나는 작업이 아니다. 검색환경은 매일 변하고 있다. 따라서 매일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할수 있도록 하라.


 


35. 링크를 얻기 위해 영향력있는 블로거나 인기있는 사이트에 부응해라.


 


36. CEO의 블로깅을 유도하라. 값으로 따질수 없는 소중한 가치를 지닌다. 독자들에 대한 CEO의 응답은 무한한 신뢰도를 쌓을수 있을것이다.


 


37. 웹페이지나 포스트에서 하는것처럼 RSS의 문구도 최적화해라. 서술적이면서 주요 키워드가 포함된 타이틀과 문장을 사용해라.


 


38. 이미지에 캡션(간단한 설명)을 넣어라. 신문의 이미지에서 보는것처럼 키워드 관련된 캡션을 넣어라.


 


39. 이미지 주변의 문맥에 주의를 기울여라. 이미지는 주변 텍스트들에 의해 랭크될수 있다.


 


40. 크롤러(Crawler)에 의해 자연스럽게 검색되도록 해라. XML 사이트맵만 제출하는 것보다는 동시에 쉬운 네비게이션과 링크에 신경을 쓰는것이 훨씬 더 유익하다.


 


41. 구글의 개인화 검색 결과(Personalized Search)를 보지 않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내 계정으로 구글에 사이트를 등록시켜 놓고 로그인된 상태에서 검색을 하면 내 사이트가 좀더 상위에 나온다. 그러나 이건 일반적인 고객이 검색한 결과와는 다른것이다. 그래서 이런 팁이 나온것이다)
1) 로그아웃한다.
2) URL 끝에 &pws=0 를 붙인다.


 


42. PR(PageRank)가 높은 사이트에서 연결된 링크는 보석과 같다.


 


43. 절대 경로를 사용해라. 사이트내의 네비게이션에 있어서 문제가 덜 발생할 뿐 아니라, 누군가가 페이지를 긁어갔을때 외부에서 링크가 연결되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44. 새로운 도메인으로 옮길때 당신의 호스팅 회사가 "Sticky" 포워딩 서비스를 제공해주는지 체크해라. 이 서비스는 주소창에는 새로운 도메인이 유지되면서 이전 도메인으로 가는 서비스이다. 유저는 점진적으로 새로운 도메인에 익숙해져 갈 것이다.


 


45. 소셜 마케팅(Social Marketing)을 이해하라.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한 부분이다. Digg, Yelp, del.icio.us, Facebook 과 같은 사이트에 익숙해져 갈수록 경쟁에서 이길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46. 동영상파일이 있다면 크롤러에 의해 검색될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구글 웹마스터 계정에 동영상 사이트맵을 만들어라.


 


47. 구글 통합 검색 결과에서 나오는 동영상들이 모두 유투브에서 온것만은 아니다. 당신의 동영상을 다른 동영상 사이트인 Metacafe, AOL, MSN 등에 올려라.


 


48. 동영상 컨텐츠 주변에는 주요키워드와 관련된 텍스트가 나올수 있도록 해라. 검색엔진은 그 동영상의 유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주변 텍스트도 체크할 것이다.


 


49. 이미지의 ALT 속성에는 image ("이미지") 혹은 photo("사진") 과 같은 단어를 포함시켜라. 대부분의 유저들은 주요키워드와 함께 그들중 하나의 단어를 넣어 검색을 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면, "풍경 이미지", "A음식점 사진"


 


50. 구글 웹마스터 계정에 "Enhanced image Search"를 활성화해라. 이미지는 통합검색의 큰 부분이다. 그러므로 구글로 하여금 당신의 이미지를 찾을수 있게 해주는 것은 검색엔진 최적화의 한 노력이라 할 수 있다.


 


51. 바이럴 컴포넌트(Viral Component)를 당신의 사이트에 추가해라. 리뷰, 공유, 평가, 코멘트 작성등의 기능들이다.


 


52. 서비스의 범위를 동영상, 팟캐스트, 뉴스 등으로 넓혀라. 검색엔진 최적화는 더이상 몇몇 링크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53. 링크를 구매하거나 교환하려고 할때 그 페이지의 Cache 날짜를 확인해라. "cache:주소" 와 같은 식으로 확인해볼수 있다. 새로운 cache 날짜를 가지고 있는것이 좋고, 1달이상 지난것이라면 그다지 좋다고 말할 수 없다.


 


54. 당신의 사이트에 비슷한 페이지(컨텐츠와 관련하여 중복(Duplicate)페이지는 좋지 않다)들이 있고 그들중 올바르게 검색엔진에 포함되어진게 있다면 사이트맵에 그페이지의 주소를 넣어라.


 


55. 서버의 헤더를 체크해라. "check server header"와 같이 검색하면 무료 툴을 찾을 수 있다. 당신의 URL이 "200 OK"나 리다이렉트에 대해서는 "301 Moved Permanently"로 나오는지 확인해라. 이와 다르게 상태가 나온다면 당신의 URL셋업이 잘 되었는지 그동안 적절히 사용되어 왔는지 체크해라.



 

어떤가요? 아마 이걸 정리했던 분이 상당한 전문가라는 것이 한눈에 보이지 않나요?

사실, 검색엔진 최적화는 방법적인 부분도 물론 중요하지만, 검색엔진 최적화를 꾸준히 하려는 노력이 그 이상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위에나온 모든 부분을 다 적용한다는 것은 사실상 힘들거든요. 이 글에 대한 좋은 의견이나 조언있으면  언제든지 글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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