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월 30일 화요일

검색엔진 최적화 : 누가 담당해야 하는가?

검색엔진 최적화 : 누가 담당해야 하는가?


 



 


검색엔진 최적화는 누가 해야 할까요? 웹사이트 관리자? 웹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아님 마케팅 담당자?


사실 이부분에 대한 명확한 답은 없습니다. 답이 없다기 보다는 검색엔진 최적화는 생각보다 여러사람이 공동작업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기업의 영업활동에 있어서 웹사이트의 중요성은 이루말할 수 없습니다. 얼마나 중요하냐고 물어본다면. 정말 중요하다고 대답할 것입니다(-.-) . 그렇다면 그렇게 중요한 웹사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은 무엇일까요? 여러가지 중요한 항목이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아마 컨텐츠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컨텐츠라 함은 상품이 될수도 있고, 지식이 될수도 있고 이미지가 될수도 있습니다. 고로, 고객이 원하는 컨텐츠가 적정 위치에 적정 양만큼 있는것이 가장 좋은 웹사이트의 모습일 것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특히나 구글의 경우에는)에 있어서 기본은 웹사이트가 얼마나 고객이 원하고자 하는 내용을 잘 보여주느냐 하는 것입니다. 검색에 있어서는 네이버와 구글이 알고리즘이 다르기 때문에 동등하게 평가기준을 적용할수는 없겠지만,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것이 사람의 손으로 최적의 결과를 보여주는 네이버보다는 자동으로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구글에 맞추는 것이다 보니까 구글쪽의 알고리즘에 좀더 치중을 하는게 당연할 것 같습니다.


 


구글은 웹사이트를 평가하는 기준을 상당히 많이 적용한다고 들었습니다. 천가지가 넘는다고 했나? 만가지가 넘는다고 했나? 어쨓든 우리입장에서는 모든 기준을 알수도 없거니와 안다 하더라도 그것들을 모두 적용하는것은 거의 불가능하겠지요. 기본으로 돌아가서 접근하는 것이 훨씬 더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1. 양질의 컨텐츠


 


기본은 고객이 좋아하는 웹사이트. 우선 컨텐츠는 당연히 일정량이 되어야 겠지요. 양질의 컨텐츠가 일정량이 되어야 그 사이트에 체류하는 시간도 적정 시간이 될것이고, 그에 따라서 구매와 같은 다음 액션이 취해지겠지요.


 


기업에서 상품과 관련해서 컨텐츠를 주기적으로 담당해야 하는 사람은 아마도 제품관리팀(만약에 있다면)의 누군가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물론 홍보팀에서 담당을 할수도 있고, 어떤 소규모 기업에서는 마케팅과 제품관리, 컨텐츠 관리등을 한사람이 도맡아 할수도 있겠지만요.


 


 


2. 웹사이트 소스 최적화


 


양질의 컨텐츠가 준비되었다면 그 다음으로 신경써야 하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다시 고객입장으로 가보겠습니다. 고객이 한 사이트를 방문해서 원하는것은 양질의 컨텐츠(제품, 지식 등등)외에 무엇이 있을까요? 아마도 시간이 금인 세상에 빠른 로딩속도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부분은 물론 프로그래머의 몫이며 웹디자이너의 몫이겠죠.


 


사실 대부분의 한국 사이트들의 소스보기를 해보면, 많이 복잡한걸 볼수 있습니다.(최적화를 안했으니 그렇겠죠) 아마도 웹사이트의 겉모습에 좀더 신경을 쓰다보니, 웹사이트 소스의 세밀한 부분까지는 신경쓰기가 힘들었을 것이며, 에러가 있어도 크게 속도에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그냥 그렇게 흘러오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려면 이런 소소한 부분들까지도 신경을 써야 하는게 사실이지요. 내부 소스를 정리해야 하는 이유는 또 있는데요.  웹사이트를 평가하는 구글의 로봇(그냥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면 편하죠)이 좀더 빠르고 정확히 검색을 하려면 내부 소스에 되도록 에러가 없어야 하며, 복잡한 소스보다는 단순한 소스가 좋을것입니다.


 


 


3. 홍보수단을 통한 웹사이트의 인기도 획득


 


양질의 컨텐츠, 내외부적으로 양질의 웹사이트, 그리고 남은 것은 수년전부터 많은 이슈가 되는 Social Networking 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뭐 외국에 유명한 사이트들이 지속적으로 나오긴 했지만, 예전부터 우리가 하던 사이월드나 다음, 네이버 카페등도 역시 비슷한 모습들이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결국 네이버, 다음 등에 회사 제품과 관련된 카페도 만들고 블로그도 운영하며, 그 제품과 관련된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이죠. 커뮤니티가 형성된다는 것은 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다시 웹사이트로 방문객이 유입된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며, 방문객은 그사이트의 유용함에 감동받아 다시 주변에게 알리거나, 즐겨찾기를 하는 식으로 고객 주도적인 홍보를 할것입니다. 결국 이부분은 마케팅 부서에서 해야 하는 일이겠지요.


 


제품관리팀에서는 제품과 관련된 컨텐츠를 관리하고 전산팀에서는 웹사이트를 관리하며, 마케팅 팀에서는 홍보를 담당한다고 했습니다. 결국 여러사람이 함께 작업을 해야 검색엔진 최적화를 만들어 가게 되는 것이지요.


 


여기서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조그만 회사에서는 회사의 CEO가 될것이고, 큰회사에서는 마케팅 총괄 책임자가 될텐데요. 이분들의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이해가 동반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최소한 6개월정도에서 길게는 1년정도 걸리게 되는 검색엔진 최적화를 개인 스스로의 노력으로 해내기는 쉽지가 않을것이기 때문이지요.


 


외국의 모습들을 생각하며, 좀 크게 본 경향이 있긴 하지만요, 검색엔진 최적화의 최적의 조건들은 위와 같은 모습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 검색엔진 최적화 *


 


1. 회사 제품에 맞는 양질의 컨텐츠를 웹페이지에서 적절히 보여주는 방법 구현.


 


2. 검색엔진이 잘 검색할수 있는 내부 소스 구조, 최소한의 에러->웹사이트 최적화


 


3.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수 있는 홍보->많은 수의 링크 획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