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월 26일 금요일

검색엔진 최적화 : 꼭 해야 할까?

검색엔진 최적화 : 꼭 해야 할까?



검색엔진 최적화 : 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에 대해서 예전보다는 더 인터넷상에 글이 올라오네요. 대부분은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블로그 글로써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정의나 개념, 부분적인 Skill 등이 올라오는 것 같습니다. 간혹 어떤 글들은 그거 왜 해야 하냐는 글도 있네요. 국내에서 전문가 한분이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교육을 한다는 글을 봤는데, 20여만원이 넘는 금액이라 참여는 하지 못했습니다. 저도 배우는 입장으로써 담에 기회되면 꼭한번 그런 교육에 참여해보고 싶습니다.


한국에 사는 우리입장에서 검색엔진 최적화를 꼭 해야 하는지 한번 생각해봤습니다.


 




1. 온라인 광고



모든 기업은 상품을 판매하여 수익을 남겨야 합니다. 그 상품은 서비스도 포함되겠지요. 상품이 준비되었으면, 어떻게 판매를 할지 고민을 해야 합니다. 요즘 같으면 대부분 온라인 광고를 하겠지요. 바로 이 온라인 광고.. 기업입장에서는 전쟁입니다. 온라인 광고가 얼마나 치열하게 전개되는지는 지금 온라인 광고를 진행하고 있는 분들은 알것입니다. 이 전쟁터는.. 네이버나 구글에서 제공을 하지요. 너무도 단순한 이 전쟁터는 상대방이 칼을 들고 나설 때 (키워드 검색시 최상단자리에 위치한다고 가정) 나는 돈을 더 주고 총을 사면 게임이 끝나는(다시 최상단 자리를 탈환) 무시무시한 전쟁터입니다. 물론 전쟁터라고 험상궂게 표현했지만 이를 통해서 기업이 쉽게 시장에 진입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도 제공합니다.

2. 온라인 광고 외의 온라인 마케팅 수단



그런데 이 온라인 광고비용은 해마다 금액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경제 위기로 인해 경쟁사들이 많이 없어지지 않는 이상 비용은 해마다 올라가는게 당연하겠지요. 온라인 광고비용을 들이지 않는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할 것이구요. 이 비용을 줄이거나 온라인 광고 효과에 부수적인 마케팅 효과를 주기위해서 해야 하는것들이 카페마케팅이나 블로그 마케팅, 그리고 검색엔진 최적화 등입니다.


 


카페마케팅이나 블로그 마케팅 관련해서는 국내 온라인 마케팅 회사들이 엄청나게 파고들어서 아마 전문가도 많을 것 같습니다. 왜냐면 네이버의 검색페이지 표현 형식이 그쪽에 치중이 되어있기 때문이지요. 그렇다면 검색엔진 최적화는 어떨까요? 사실 그동안 국내 기업들에게 있어 검색엔진 최적화는 거의 불필요 했었습니다. 워낙에 온라인광고가 차지하는 부분이 크기 때문이지요. 네이버에서 어떤 키워드를 검색해서 결과 페이지를 보면 대략 20~30개의 상단 검색 결과가 온라인 광고에 의해서 올라오는 링크, 그리고 지식인, 네이버 카페글, 네이버블로그 등등의 순서로 결과를 보여주는데요. 네이버의 데이터베이스에서 나온 링크들을 제외한 순수 자연 검색에 의해 검색된 링크는 아무짝에도 쓸모 없는 쓰레기 같이 보입니다. 이 미미한 부분을 위해 검색엔진 최적화를 해야 할 필요가 있었을까요? 당연히 카페나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을 진행하여 네이버검색에 좀더 상위에 나오도록 하는게 효율적이었겠지요. 우리가 검색엔진 최적화에 생소한 이유입니다. 물론 국내 네이버의 점유율이 상당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구요.




3. 구글



잠시 구글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구글도 동일하게 온라인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상단에 3개(키워드에 따라 적거나 안나오기도함) 오른쪽에 약 10개 이하(키워드에 따라 적거나 안나오기도함) 정도 나옵니다. 상단의 3개와 오른쪽 배너형식의 광고를 제외한 대부분의 검색 결과가 구글이 정한 기준에 따라 웹사이트(혹은 웹페이지)를 평가해 나온것이지요. 고객입장에서도 당연히 광고부분보다 그 아래의 더 큰 공간을 차지하는 자연검색 결과에 관심을 두게 됩니다. 자료에 의하면 약 70%정도의 고객이 자연검색에 의한 결과를 클릭한다고 합니다. 자연검색 결과의 첫번째 페이지의 1순위… 바로 검색엔진 최적화의 최종 목표입니다.

4. 구글과 다른 네이버



그렇다면 왜 구글은 그렇게 보여주고, 왜 네이버는 그렇게 보여줄까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혹시 있을지 모르겠네요. 구글vs네이버 스토리를 보면 알수 있는데요, 요는, 구글은 그들의 검색엔진 자체(모든걸 자동으로 검색하도록 하는)에 많은 힘을 쏟았구요, 네이버는 (물론 자체 검색엔진도 있지만) 많은 컨텐츠를 그들의 데이터베이스에 넣어 놓고 한국사람을 위한 멋진 레이아웃에 집중했습니다. 감히 그들의 멋진 전략을 평가할 입장은 못되지만, 글로벌 마켓과 국내마켓을 향한 최적의 선택이 아니었나 생각되긴 합니다.

5. 검색엔진 최적화



그렇다면 국내 업체들이 검색엔진 최적화 해야할까요?
해외 고객을 상대로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은 대중소를 막론하고 해야 합니다. 물론 외국인들이 구글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이지요.


쉬울까요? 만약 해당 기업이 홍보하고자 하는 상품이 해외에도 많다면 쉽진 않을 거구요, 희소성이 있다면 어느정도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국내에서 영업활동을 하는 대다수의 국내기업들은 어떨까요? 아직까지는 네이버가 굳건히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필수조건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네이버가 우려하듯이, 안드로이드 폰을 통하든 다른형태의 수단을 통하든 점점 구글의 마켓쉐어가 높아진다면 그때는 심각하게 생각해봐야 할것입니다. 네이버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가 개인적인 마케팅 수단이나 카페, 블로그 등의 온라인 마케팅 외의 부가적인 수단으로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되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30~40여개정도 나오는 상단 광고나, 블로그, 지식인, 카페등에 보다 많은 관심이 가는 것은 당연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