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28일 수요일

검색엔진 최적화 - 고정 URL vs 동적 URL

검색엔진 최적화 고정 URL 과 동적 URL


 


구글을 타겟으로 하여 검색엔진 최적화 (SEO)를 할 경우 해야 하는 필수 작업 중 하나가 이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한국에서는 예전부터 동적 URL을 많이 사용해 왔고, 그 길만이 올바른 길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물론 효율적이기 때문이죠) 검색엔진 최적화에 관심을 많이 갖고 계신 분이라면 사실 동적 URL이 무엇인지 또 왜 그렇게 사용하는지에 대해서는 알 것이라 생각됩니다. 만약 프로그래머라면 말할것도 없겠지요.


 


동적URL은 간단히 말하면 하나의 페이지 URL에 변수를 이용해 여러가지 형태로 웹페이지상에 출력하는 것을 말합니다. (학술적인 용어 정의는 물론 아니구요)


 


www. 이트.co.kr/a.html?변수=123&변수2=345


 


이와 같은 식인거죠


 


반면, 고정 URL 은 각 페이지마다 파일명을 가지게 되는 형태입니다.


 


www. 웹사이트.co.kr/a-123.html


 


검색엔진 입장에서 어떤 페이지가 인덱싱하기 편하느냐, 바로 고정 URL을 사용하는 페이지 인것입니다. 물론 위와 같은 경우에 동적URL이 인덱싱이 안되는 건 아니지만, 뒤의 변수가 복잡해지면 질수록 타 경쟁 업체와의 검색엔진 최적화에서는 점수가 약간씩 떨어진다고 생각하면 되는것이죠.


 


예를 들어서


 


www. 웹사이트.co.kr/a.html?변수1=얼굴&변수2=&변수3=다리&변수4=


 


과 같이 동적URL이 복잡해 질수록 검색엔진 최적화 점수에는 안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것이죠.


 


사실 길이에 있어서의 문제보다는 &와 같은 특수문자가 문제가 된다고 합니다.


 


그럼 아예 이런 페이지들은 인덱스가 안되느냐, 사실 그건 아닙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키워드에 있어 상위 순위에 있는 URL들은 동적 URL이 아닌 것을 볼수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동적 URL도 검색에 잘 나온다고 했고 실제로도 그렇게 보여집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고정 URL로 가는 것이 검색엔진 최적화에서는 다른 중요한 요소들의 점수에 추가적인 점수를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한사이트에 그 많은 html 혹은 해당하는 확장자의 파일들을 모두 만들어야 할까요? 당연히 방법이 있겠죠. 동적 URL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동적 URL을 고정 URL처럼 보이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지요.


 


구글의 해외쪽에서 검색을 해보면 몇몇 팁들이 나오는데요.


스크립트를 이용하거나 웹서버의 모듈을 이용하는 방법이 주를 이루는 것 같습니다.


 


웹서버 모듈을 이용하는 경우 웹서버 마다 다르게 적용이 되는데, 기본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www. 웹사이트.co.kr/a.html?변수1=얼굴&변수2=&변수3=다리&변수4=


 


의 형태의 동적 URL


 


www. 웹사이트.co.kr/a/얼굴//다리/


 


와 같이 보이게끔 만드는 것이지요. 프로그래머 혹은 웹관리자가 적용을 하는 데는 그다지 힘든 작업은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의 대형 사이트들(블로그, 포탈, )도 위와 같이 사용을 하고 있는데요, 기타 일반 웹사이트들은 거의 모두 동적 URL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외국의 경우에는, 특히나 검색엔진 최적화에 신경을 쓴다면 거의 80% 이상 위와 같이 고정 URL형태로 사용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추가로, 위와 같이 URL을 변형할 때 (변수들을 폴더 형태로 보여지도록 할 때) 문구 역시 관련 키워드로 사용하면 더 검색에서 유리한 점수를 받는다고 할수 있습니다.


 


www. ebags.com/product/pacsafe/toursafe-sling-and-backpack/132801


 


위의 예제를 보면 폴더내에 제품명과 관련된 키워드가 포함되어있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검색시에는 URL rewrite, dynamic URL for SEO 처럼 검색해보면 여러가지 관련 글들을 볼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